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정보처리기사 #2

by statsbymin 2022. 6. 29.

스크럼(Scrum)

애자일 기반 모형으로 스스로 팀을 구성하고 모든 것을 스스로 해결. 팀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럭비 경기에서 양 팀이 서로 대치해 있는 대형에서 유래.

  • 제품 책임자 - 백로그 작성
  • 스크럼 마스터 - 객관적인 시각에서 스크럼 진행을 이끌어가는 역할
  • 개발팀(나머지 모든 팀원) - 개발자, 디자이너, 테스터 등

개발 프로세스

  1. 스프린트 계획 회의
  2. 스프린트
  3. 일일 스크럼 회의
  4. 스프린트 검토 회의
  5. 스프린트 회고

XP(eXtreme Programming)

고객 요구사항에 유연하게 대처하기 위해 고객 참여와 개발 과정의 반복을 통해 개발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것이 목적

핵심 가치 5가지

  1. 의사소통(Communication)
  2. 단순성(Simplicity)
  3. 용기(Courage)
  4. 존중(Respect)
  5. 피드백(Feedback)

개발 프로세스

  • 사용자 스토리 - 요구사항을 간단한 스토리로 표현
  • 릴리즈 계획 - 부분 혹은 전체 개발 완료 시점에 대한 일정 수립
  • 스파이크 - 요구사항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만드는 프로그램
  • 이터레이션 - 릴리즈를 세분화
  • 승인검사 - 이터레이션 안에서 릴리즈 단위의 부분완료  제품이 구현되면 수행하는 테스트
  • 소규모 릴리즈 - 고객의 반응을 기능별로 확인해 요구사항에 대처하기 위해 진행

XP의 원리

  • 짝 프로그래밍(Pair Programming)
  • 공동 코드 소유(Collective Ownership)
  • 테스트 주도 개발(Test-Driven Development)
  • 전체 팀(Whole Team)